본문 바로가기

정보보안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호스트 IP를 변경 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분들중에서 자신만의 도메인 주소를 활용한 2차주소를 이용하시는분이 계시다면 지금 즉시 호스트 IP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공지 블로그 : 2차 블로그 주소의 DNS 설정 IP 변경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는 http://genesispark.nethttp://genesispark.tistory.com 두개의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네시스파크
이 블로그가 직접적으로 공격을 받을 일은 없을것 같지만 지난 7.7 DDOS 대란을 생각하면 점점 조직적이고 점점 진화하는 다양한 패턴을 가진 공격을 방어할수 안전장치가 되어 있는 새로운 주소로 후딱 수정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출처 : 하우리


(위와 같은 이유로 무늬만 웹하드 인척 하는 사이트를 저는 상당히 싫어합니다..)

그리고 내가 받은 공격이 다른 네트워크에 영향을 줄수 있을지도 모르지요..^^;

우선 2차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는 분들중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재공해주는 네임서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구글 앱스에서 지원하는 몇가지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 네임서버를 변경하기도 하는데 이런 이유로 저는 http://kr.dnsever.com/ 에 네임서버를 설정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rukxer님의 http://rukxer.net/2460179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kr.dnsever.com/에 로그인을 하여 확인해보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 할수 있는데 
호스트 IP 수정을 하지 않았다면 IP 주소 부분이 211.172.252.15 라는 주소로 되어 있을겁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새로운 주소인 121.254.206.21로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genesispark


꼭 위 서비스가 아니라도 호스트 주소(A레코드)에 대한 부분을 찾아 변경하면 되니 큰 어려움은 없을것 같습니다.

티스토리를 Ping 테스트 해보면 응답메시지를 확인할수 없도록 되어 있어군요.
대부분의 포털, 대형 사이트가 Ping에 대한 응답메시지를 보내지 않도록 되어있으니 놀랄만한 부분은 아닙니다만...혹시나 해서 일정 시간이 흐른뒤 nslookup 명령어를 통해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이는 호스트 레코드가 변경되는데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중인 ISP 업체인 보라넷 네임서버를 통해 확인 된 정보 입니다.
1차주소 : genesispark.tistory.com

- 211.172.252.15  / 구 호스트 주소
- 121.254.192.211 / 신 호스트 주소??

2차주소 : genesispark.net
- 121.254.206.21 / 변경한 신 호스트 주소

정상적으로 변경 및 갱신이 잘 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중 2차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지금 즉시 변경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