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PC/문제해결 TIP

PC의 전원이 들어오지 않거나 부팅이 되지 않을 때 확인 사항

얼마 전에 PC 문제 해결을 위한 내용을 포스팅 하겠다고 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무엇부터 출발해야 할까? 하며 막막하게 2주가 지나갔는데 이렇게 첫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네요.

이번주 주말은 모처럼 푹~ 퍼저셔 꿀휴일 낭만? 즐기고 있었습니다만.. 

[로또는 대박~하나 둘셋~!(이분 전용벨..ㅋ)]
why?
"야.. 아놔 @#!$ , PC가 갑자기 안켜져... "
이러쿵 저러쿵... 어쩌고 저쩌고  해봤어??
" 해보고 다시 전화줄깨... ㅠㅠ"

10분후..

"한번 와야겠다... 확인 다해 봤는데 PC 부팅이 않되...."


컴퓨터를 끄기 전까지 잘 쓰다가 다음번 전원을 넣었더니 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는 그다지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몇 가지 확인을 하고나면 어느 부분에 문제가 생겼는지 추리가 가능합니다. 위에서 이러쿵 저러쿵... 어쩌고 저쩌고  해봤어?? 라고 한 이야기한 부분이 그 추리를 위한 내용이 었습니다.(한마디로 불려가기가 싫었죠 ^^;)

PC 고장진단에도 추리가 필요하다???


갑자기 PC의 전원이 들어 오지 않을때 가장먼저 확인해야 할사항
(부팅불가 확인사항)

1. 전원 케이블이 빠져 있는가?
2. 멀티탭의 전원 스위치가 켜져 있는가?
3. 파워 서플라이의 스위치가 켜져 있는가
4. 모니터 전원이 켜져있는가?

사실 이번 경우는 예외가 되었습니다만...


위 4가지를 점검 하였지만 비슷한 경우가 생기도 합니다. 파워 서플라이와 콘센트를 연결하는 전원연결 케이블이 고장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드물게는 어떠한 틈에 끼어 있다가 갑자기 움직이는 바람에 선이 단락되는 경우도 있고 플러그 부분이 꼬여서 늘어나거나 헐거워 접촉불량에 의한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제네시스파크
대부분 전원연결케이블이 하나뿐일 건데 이때에는 모니터의 전원 연결케이블을 빼서 확인을 해 볼수도 있습니다. 특히 파워 서플라이 이상일경우 테스터기로 출력확인을 할수 있다면 더 좋겠지요 ^^;

모니터나 본체나 같은 케이블, 종종 케이블에도 문제가 생긴다



이런 간단한 부분을 확인을 하여 해당사항이 없다면.. 하드웨어 손상일 경우가 높습니다.
바이러스에 의해서 PC가 망가진다 혹은 고장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런 소프트웨어 적인 문제로는 아예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번에 지인의 PC의 전원이 들어오지 않았던 문제도 하드웨어 문제였는데 문어발식 T형 콘센트이용과 와 다름 아닌 파워 서플라이의 문제 였습니다.

접지, 과전압 방지 회로가 없는 T형 콘센트


날씨가 추워진 탓에 전열기와 PC를 위와 같은 T형 콘센트에 함께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정확이유는 알수 없지만 이번 지인이 사용하던 T형 콘센트에는 과전압 방지회로도 없었던 탓에 파워 서플라이의 퓨즈가 나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가정으로 들어오는 교류전원을 PC내에서 사용할수 있는 직류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원 관련 문제가 생기면 파워 서플라이를 가장 먼저 의심하게 되는 부분을 참고 해두셨으면 합니다.



파워 서플라이의 역할이나 종류 그리고 고장 진단에 대하여 조금더 다루고 싶지만  글의 길이가 길어 질 것 같아 다음에 다루도록 해야겠습니다 ^^;;



전원은 들어오나 부팅이 되지 않을때 확인사항

반대로 위 4+1경우에 해당하지 않으면서 부팅이 불가능 하다면 다음과 같은 부분을 확인 해볼수도 있습니다.

1. 비프음, 경고음 발생 : VGA , 메모리 이상
2. 화면이 나오다가 곧 꺼짐이 반복 : CPU, 메인보드 , 파워이상
3. 바이오스 메모리 체크섬후 다운 현상, 또는 제부팅 : 하드디스크, ODD 문제
4. 메인보드에 전원이 인가되나 화면이 나오지 나오지 않음 : 메인보드 바이오스 이상

위 이상 현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단정 지을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비프음이 발생하는 경우는 비프음 횟수에 따라 진단을 할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프음 횟수에 따른 문제진다는 다음에 다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Genesispark
요즘에는 LED 세그먼트로 부팅 진행상황이나 오류코드를 보여주기 때문에 조금더 쉬워졌다고 할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따라 LED 세그먼트가 달려있고 이 코드는 메뉴얼에서 찾아볼수 있다.



예외적으로 4번의 경우에는 예전에 악명을 날린 CHI 바이러스에 의해 바이오스가 파괴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만 요즘에는 찾기 힘들어진 바이러스 입니다. 오히려 잘못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식과 오버클럭킹 중 문제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적고나니 첫포스트를 너무 무책임하고 광범위하게 다룬게 아닌가 하는생각이 듭니다.
그나마 간단하게 파악할수 있는부분이지만 이런 부분마져도 딱 꼬집어서 설명할수 없는 아쉬움을 남기며 첫 포스팅을 마무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