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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스타크래프트2 :: 새로운 전장으로의 날개짓 - 배틀넷 캐릭터 생성, 달라진 UI, 사용자편의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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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이어 이번에는 핵심이라고 할수있는 배틀넷과 달라진 유저인터페이스(UI) 및 사용자 편의 기능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배틀넷 계정을 생성하시고 스타크래프트2를 실행하게되면

멀티 혹은 싱글을 선택하게되던 전작과 달리 배틀넷을 통하여 로그인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

이유는 배틀넷 계정안에서 싱글로 플레이 할수있도록 디자인 되었기 때문입니다.
(관련 내용 아래서 진행할 UI 변경점에서 계속진행하도록하겠습니다)


내 캐릭터를만들자

자신이 이용하는 계정과 비밀번호를 넣고 로그인하면 약관에 동의를 하고 만나게 되는 화면으로 캐릭터명과 구분명을 정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슬라이드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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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다른 블리자드 게임과 중복되지않기위한 설정인데

캐릭터명은 다른 유저들과 중복된 캐릭터명을 가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분명은 중복될수가 없습니다.



캐릭터 생성을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창을 확인하고나면 다음과 같은 매인화면을 보게됩니다


메뉴,  각버튼의 역활은?

좌측상단에 있는 부분이 주 매뉴부분으로 앞으로 자주이용하게 될것들입니다.

싱글플레이어와 멀티플레이어의 두가지 큰 매뉴를 확인할수있으나 그중 싱글플레이어는 베타버전 관계로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워크래프트3 시나리오를 해보셨던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스토리 몰입도가 있는 싱글처럼 단순한 퀘스트 요건 충족 보다는 RPG 성이 가미된 스타크래스트2 싱글로 포함될꺼라고합니다.

이미 약간의 내용이 공개되기는 했는데 멀티플레이가 중점으로되는 스타크래프트지만 싱글부분도 기대가 됩니다.

메뉴들의 각기능을 보면 가장 앞에있는 지붕모양은 홈으로 위 스크린샷과 동일한 화면을 제공해줍니다.

나머지는 슬라이드 쇼를 통해 보도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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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대로  리플레이,래더정보,커뮤너티,업적,프로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워크래프트3 래더를 해보신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업적부분은 종족,혹은 승수 팀플레이 등의 유무에 따라 다양한 초상화를 가질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초상화 종류는 전적이 조금 생기고나면 다음회에 다루도록하겠습니다. ^^



우측 하단 시계 옆 사람모양의 아이콘은 전작처럼 친구 추가 및 관리를 할수있는 부분입니다.

조금 다른점이라면 현실 ID 친구와 스타크래프트 친구로 분리되어있습니다.




친구를 추가하고 나면 접속유무,최종접속시간, 상태등을 확인할수있습니다.

메신저처럼 일정 시간 입력이없거나하면 다른용무중으로 변경되기도 합니다.







게임을 즐겨보자~!

게임은 래더와 커스텀의 두가지 종류로 나눠집니다. 전작과 같지만 매칭시스템에 조금 변화가있습니다.

전적 포인트 대전상대의 우위 등에 따라서

플레티넘 - 골드 - 실버 -브론즈- 코퍼(가장낮음)의 순으로 조별리그로 진행됩니다.

플레티넘은 프로게이머 수준이고 코퍼는 초보자 입니다.


게임 사작을 누르면 검색중이라는 글씨와 상단에 검색중이라고 나타나게됩니다


위 화면처럼 래더 경기를 할수있으며 1:1 2:2 등등 워크래프트3에서 쓰이던 형식을 일정부분 가져오고 있습니다.
등급이나 래더 순위에 대한부분은 다음 리뷰에서 다루도록하겠습니다.


우측 하단의 게임만들기를 누르면 커스텀 게임을 할수있으며 아래화면처럼 원하는맵을 설정하여 게임을 진행할수있습니다.



조금 달라진점은 플레이어를 이동시키고자할때 드래그 앤 드랍으로 진행할수있으며
게임을 만드는 즉시 공개되어 다른사람들이 볼수 있는것이아니라  세팅 및 원하는 사람을 초대하고 난후 공개하여 다른 유저들을 초대할수있다는 점입니다.

래더 게임은 방을 생성할수없어 원하는 사람과 함께 2:2를 할수가 없을것같은데
사실 대기실에서 파티 초대라는 매뉴를 이용하여  미리 파티를 만들고 게임을 즐길수 있습니다. (친구 관리 메뉴에서 이용가능)

대기실에서 파티를 만들자!


또한 음성체팅을 활성화하게되면 위처럼 파티 대화시 음성크기표시막대가 활성화되며 움직이게됩니댜.


일단 시작을하게 되면 간단한 미니맵과 상대방의 우위 정도(래더게임적용)가 나타나면서 로딩을 거쳐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게임에 승리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창과 함께 점수를 확인하거나 더 플레이? 할수있는 메뉴 닫기 창이 나타납니다.


인게임 사용자 편의기능, 무엇이 있는가?

이제 놀고있는 일꾼 찾는데 힘쓸 필요가 없어졌다


놀고 있을 일꾼이 없어진다?

우선 인게임 인터페이스의 경우 옆과 같이 미니맵 부분위에 일꾼(프로브)가 존재 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이경우는 해당 유닛이 아무것도 하고있지 않다는것을 의미하며
F1 키로 쉽게 찾을수가 있습니다

(워크래프트3 영웅선택키와 흡사)








더불어 아래 화면 처럼 간단한 옵션 설정으로 해당 유닛의 마나 체력 진행상황등을 쉽게 알수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알트키를 일일이 눌러 채력이 부족한 유닛을 걸러내야하는 수고가 사라졌습니다.


잘보이는군!





일꾼의 자동 채집 명령 추가

아래 그림을 보면 넥서스 두개가 부대 지정되어 일꾼을 생산하고있는 상황이며

주황색 선으로 생산완료시 자동적으로 미네랄(가스)로 이동하여 채집을 할수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더불어 이제 처음 시작시 일꾼을 분배하는 일없이 한번에 드레그 하여 자원을 클릭하면 자동적으로 분산되는 등 컨트롤부분에서 많은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주황선)

밀티 활성화? 이제 일도 아니다.




건물을 두개이상 부대지정 해보자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동일한 건물일 경우 동시에 건물을 부대지정 하여 하나로 사용가능하며
예를들면 게이트웨이 4개를 지정하고 Z키를 4번누르면 질롯이 4개가 동시 생산이됩니다.
손느려서 생산력이 부족할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위 그림은 생산중인 게이트웨이 2개와 지어진 2개를 한부대로 묶어서 4번으로 지정하고
생산후 나오게될 지점을 설정(회색투명선)하는 부분 입니다.(우클릭)

또한 웨이포인트를 이용한 건설도 가능합니다.

시프트키를 누른상태에서 만들고자하는 건물을 연속해서 자리를 잡으면 아래와 같이 표현되어 생산이 가능해집니다.(녹색선)

꽃밭? 가꾸기 참쉽죠?


유닛간 스킬전환 기능키 TAB을 활용하자

그림처럼 다수 종류의 유닛이 부대가 되어있으면 급박한전투상황에서는 원하는 유닛종류를 골라내기가 쉽지않습니다.

이럴때에는 Tab 키를 이용하면 아래처럼 각 유닛의 스킬을 활용할수가있습니다

예시는 광전사(질럿)의 돌진(구 발업?) 파수기의 역장+수호방패(신스킬) 그리고 추적자의 점멸(신스킬) 입니다. 스킬설명은 종족별 리뷰에서 다루도록하겠습니다.

광전사의 돌진 활성화

파수기의 역장+수호방패 활성화

추격자의 점멸 활성화


위 3장의 스크린샷처럼 모든 유닛이 선택되어진 상태에서 Tab키를 이용함으로서 유닛간 스킬 전환을 하여 효율적으로 전투에 임할수있습니다.


이 또한 워크래프트3를 하셨던 분이면 금방 익숙해질것으로 생각됩니다


인게임메신저 등장


그외에 게임중에 친구의 접속유무와 대화를 편리하게 해줄 도구로 공격명령을 내릴수있는 패널 위쪽에 좌측그림처럼 배치되어있습니다.

이 외에도 게임안에서 지원하는 음청채팅 끄거나 켤수있는 아이콘도 우측 상단에 자리잡고있습니다

이는 다음 리뷰에서 보여드리도록하겠습니다.



그외에도 도움말을 확인할수가 있으며 유닛의 특성해 다한 간단한 요약 기술계통을 확인할수있습니다.(슬라이드쇼)

가끔씩 상대 유닛에 대항할수 있는 카운터 유닛이 생각이안날때 급히 보기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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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달란진 유저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편의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초보자를 배려한다는 부분에 있어 많은 부분을 신경 쓴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번 스타크래프트2 등급 심사에서 또 다시 청소년 이용불가판정을 받았다고 하는데...
[Game] - 수정버전 스타크래프트2 또 다시 청소년이용불가, 국민게임 불가능한가?



다음 리뷰에서는 이번에 다루지못한

배틀넷 업적 및 프로필, 래더 리그와 더불어
종족별 특성, 추가된 유닛 사라져간 유닛, 전략 전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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