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PC/SW

인터넷 익스플로러(IE)9 베타 벤치마크, 알려진 문제점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9 베타 버전이 발표되고 좋다, 그렇지 않다, 빠르다, 더 느려졌다 라는 의견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트  - 달라진 IE, 인터넷 익스플로러(IE)9 베타를 만나다. 에서 빨라진것같다고 이야기를 했었는데 정말 빨라진 것인지 벤치마크를 해보았습니다.




벤치마크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9 베타, 8 그리고 구글 크롬6 버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브라우저를 사용함에 있어 가장 쉽게 느낄수 있는 웹페이지 로딩 테스트와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이용한 종합 테스트 두가지로 실시하였습니다.

 
페이지 로딩 테스트


국내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다는 네이버(naver.com) 웹페이지를 로딩하는 시간과 제 블로그(genesispark.net)를 로딩하는 시간도 추가로 측정하였습니다.

먼저 사전 5회 로딩을 실시하여 페이지가 완전히 로딩되는 부분을 확인하였으며 브라우저내 옵션과 다른 확장프로그램으로부터 간섭을 막기위해 실행되는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였으며 인터넷 익스플로러(IE)9 베타 버전은 InPrivate 모드로 진행하였고 구글 크롬6 버전은 시크릿모드로 진행하였으며 인터넷 익스플로러(IE)9  베타와 동일하게 확장프로그램의 사용을 중지 하였습니다.

측정 역시 5회 로딩을 통해서 평균치 로딩 속도 구했습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기분상 구글 크롬과 비슷한 속도가 나온다고 했는데 실제로 측정해보니 구글 크롬6 버전에 비해서 약간 늦은것으로 측정 되었으나 베타버전인점을 감안하면 정식버전에서더는 더욱더 빠른 속도를 보여 줄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그동안에 느려텨졌다고 소문난 꼴통?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IE)8은 어떨까요?


인터넷 익스플로러(IE)8의 경우 측정값이 약간 출렁이는 결과를 보여주었는데요...
결론적으로는 역시 느리다 입니다.


와이파이도 100M 시대를 이야기하는 마당에 웹페이지가 팍팍 떠주지 않는다면 상당히 짜증날겁니다. 그동안 IE8을 사용하지 않아서 그냥 느리겠구나..라고 막연히 생각했는데 실제 측정해보니 상항히 느리내요.

Ie사용하는 분들중에 제 블로그를 보기위해서 새로고침 2~3회를 하는 기분 이해가 갑니다.
최적화를 못해서 죄송합니다 (__)


웹페이지 로딩속도 만을 두고 인터넷 익스플로러(IE)9 베타 그리고 구글 크롬6 버전과 비교해보다도 손색이 없으며 인터넷 익스플로러(IE)8에 비하면 상당한 속도 향상으로 넘어가도 좋다~! 라는 평을 내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종합테스트

결과를 보기전에 앞서서 테스트는 퓨처마크사의 Peacekeeper 진행되었습니다.
더불어 항목중 컴플렉스 그래픽 점수에 대한 부분은 전체 점수에 합산되지 않았습니다.


먼저 느림보 꼴통 인터넷 익스플로러(IE)8 버전 결과 입니다.


측정항목하나가 아예 누락 되어 있내요. 가속기능을 활용할수 없는탓에
복잡한 그래픽 처리는 아예 불가능한것같습니다.

기대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9 베타 버전 결과 입니다.


종합점수상으로 무려 3배 상승하였내요. 여러부분에서 상승이 있는데 데이타부분(4597)과 텍스트 파싱(4058)부분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크롬6 버전 결과



딱 한마디만 하고 싶습니다...

어느별 외계인을 납치한거냐?



각 테스트 항목에 대한 간단 설명 보기



이 벤치를 하면서 조금 당황스러웠던점은 크롬의 경우 사용하고있는 CPU자원을 상당히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특히나 컴플렉스 그래픽 테스트와 DOM 오퍼레이션 작업시에는 상당히 높았는데 그에 비해 인터넷익스플로러(IE)9 베타의 경우는 처음부터 끝까지 조용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8에서 9베타로 넘오면서 3배의 향상이 있었지만 구글크롬 브라우저와 비교한다면 3배가 조금 되지 않는 수치로 뒤쳐져 있내요.
사실 구글 크롬도 개발자 버전인 7 버전으로 비교를 했다면 더 좋은 결과가 나왔을 것이지만 지금 인터넷익스플로러(IE)9 베타를 설치해서 쓸만한가?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 크롬브라우저와 얼마나 차이가 있나?에 대한 측정이 목적이므로 하지않았습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IE)9는 아직 베타 버전

인터넷익스플로러(IE)9 베타를 사용하더라도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기존의 인터넷익스플로러(IE)8과의 큰 차이점을 찾을수가 없습니다. 꼭 이야기하라면 크롬과 비슷한속도와 액티브X의 사용에서 자유롭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KB은행과 농협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는데 문제가 없었으며 일부사이트에서 폰트가 깨져나오는 일이 발생을 했지만 기본폰트설정으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더불어 몇몇 국내 웹사이트에서 이미지 등의 일부 컨텐츠가 표시되지 않는 부분도 호환성 보기 모드를 통해서 이용이 가능하였습니다. 그외에도 확장프로그램으로 인한 문제도 인터넷익스플로러 9 베타에서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티스토리 사진업로드창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호환성 보기를 누르세요 ^^


 
국내 웹사이트에서 문제가 일어나는 원인중에 하나가 비표준이라는 문제도 있겠지만 아직까지 브라우저 하나로 웹서핑을 모두 할수 없다는점이 아쉽기만합니다.
(해외 사이트는 참 잘되는군요 ~_~)

그외에도 탭간 이동시 부드럽지 못하거나 먹통이 되는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 공개된 것은 인터넷 익스플로러9 베타 입니다.
정식버전이 아닙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고 하지요. 속도면에서는 확실히 빨리진것으로 생각됩니다만 그이상 그이하도 아닌 인터넷 익스플로러 9 베타 버전에 다소 실망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테스트 없이 정식버전에서 잘 된다는 보장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방문한 웹사이트에서 익스플로러9 베타버전이용으로 인해 서핑이 불가능한경우는 없었기 때문에 저는 정식버전이 나올때까지 구글 크롬과 동시에 이용할 생각입니다.

이미 구글 크롬에 너무 적응하였지만 삭제를 하자니 변경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9 베타의 기능들을 조금더 확인하고 싶기도 합니다. 막상 정식버전 공개 되었지만 달라진 옵션과 인터페이스에 적응을 하지 못한다면 문제가 아닐까요?

어디까지나 베타테스터가 되는것도 사용자의 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