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PC/HW

가격대성능비? 스타2 추천 PC사양

요즘 인기있는 게임을 손꼽아라고 한다면 스타2가 될것같습니다.
PC방 과금 문제, 패키지 미발매라는 초기 악조건? 속에서도 연일 인기 행진을 진행하고 있고 얼마전에는 스타크래프트2 리그인 GSL이 오픈 되었습니다.


이번에 스타2가 오픈을 하고 많은 유저가 증가함에 따라 조금더 좋은 그래픽과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아이온이나, 와우를 즐기던 유저의 경우에도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게 되는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가끔보게되는 
XXX님의 컴퓨터로 인해 게임속도가 느려지고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보면 팀원 보기가 조금 민망합니다..

스타2의 프레임은 교전시와 비교전시 차이가 심하게 나타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드웨어의 성능이 좋을면 좋을수록 가격이 비싸면 비쌀수록?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겠지만 그러기에는 금적적인 부담이 큽니다. 


따라서 스타2 PC의 사양을 여러 벤치마크자료로 통해 비교해보고 가격대 성능비가 높은 제품,
흔히말하는 추천PC 사양과 금액을 알아보겠습니다.

CPU의 선택?

http://www.gamespot.com / 스타2 CPU벤치마크 자료


실사용에는 다소 불필요한 4AA TEST 자료




두벤치마크에서의 해상도나 옵션이 동일하다고 보아도 무방하나 VGA인  GTX 460의 차이로인해 4MSAA까지 옵션을 거는 상황이 나타나게 되었내요.

사실 4AA의 경우는 거의 불필요하지만 CPU와 GPU를 최대한 히트하기 위한 자료로 해석하는게 좋을것이라 보입니다.

서로 다른 환경의 벤치마크이지만 두자료를 비교해보면 공통적인 부분이 나옵니다

1. 코어의 갯수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
2.. 일정 클럭이상 프래임 증가률이 높지 못하다


따라서 가격대 성능비를 우선시 하고자 한다면

추천 CPU는 i3 - 530의 선택이 가장 좋으리라 보입니다.

여유가되고 그외 다른 작업에서 좋은더 성능을 원한다면 i5 - 750의 선택을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VGA 선택?


http://www.gamespot.com / 스타2 VGA 벤치마크 자료


테스트 조건 

 i7-870 / DP55KG / 4GB DDR3 /  Windows 7 64-bit. 
Graphics Drivers: Catalyst 10.7 / Forceware 258.96.



테스트 조건

i5-750 OC 4.0Ghz / P55-GD65 / 4GB DDR3 /  Windows 7 64-bit
Graphics Drivers: Catalyst 10.7 / Forceware 258.96 

VGA의 경우 일부 다른 결과가 나타 났습니다만(다소 의심스러운?) 두 벤치를 종합해보면

하이 퀄러티 옵션에서는 와우나 아이온으로 많이 팔려나갔던 8800GT 또한 17프레임 정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경우에 더 낮은 옵션으로는 원할한 플레이가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1950 OC로 플레이중인 1人)

문제는 울트라 퀄러티부분인데 GTS250으로 부터 상위 카드와 하위 VGA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있습니다.



실제 가격은?



i3 530의 경우 최저가 11만1천원으로 나오는군요.


이에 반해 i5-750의 가격은 i3 재품군에 비해 두배나 높은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스타2 뿐만아니라 멀티코어 작업 및 강격한 성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i5제품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다소 종류가 많안던 VGA 부분을 살펴보면


가성비가 높다고 볼수 있는 GTS250 제품군은 15~18만원선 사이로 구입을 할수 있을것입니다. 다만 벤치마크 자료에서 볼수 있듯이 울트라 퀄러티에서 최소 프레임이 높은 편이아니고 벤치 마크에서 CPU 부분의 OC된 부분을 고려하면 약간은 트러블이 생길수 있는 부분이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나마 저렴한 편인 렉스텍의 460, 그외 제품은 30만원을 넘어선다


그렇다고 상위 기종인 GTX 460의 제품은 두배이상의 가격차이가 발생하고 있고 GTS250의 바로 위를 기록하였던 5830의 경우에는 가격이 가격이 높은 편이라 5770와 5750의 제품군이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ATi 제품의 드라이버의 최적화에 따른 문제는 어느정도 고려해야할것으로보입니다.


한세대를 점령했던 4850의 상위 모델들 57XX, 가성비가 높은편이다




그외에도 메모리나 파워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이를 지원하는 제품군으로 먼저 고르고 그중에서 필요한 부분을 고르면 쉽게 고를수 있을것입니다.



최저가 기준의 견적은?

50만원이 되지않는 489300원 정도나 나옵니다. 

물론 업그레이드 기준으로 ODD나 CASE , HDD의 경우는 제외한 가격입니다만..
추가를 한다고해도 대략 65만원선에서  PC 본체 완제품 구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의 성격에 따라 파워, 메인보드, VGA부분은 같은 가격이 차이날수 있는 부분이므로 어느정도의 가격상승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것같습니다.

아따 뭐가 많다..



물론 미디음 수준의 옵션으로 플레이한다면 더 저렴한 가격의 하드웨어를 구입할수도 있으나
조금더 빠르고 화려한 그래픽을 감상하고자 한다면  금전적인 지줄은 불가피 할것입니다.


스타2를 쾌적하게 플레이하고자 하여 업그래이드를 고려하거나 혹은 새롭게 PC를 구입할 경우가 있다면 참고가 될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