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운동,건강관리

하루에 한끼 굶는것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하루에 섭취해야할 에너지량을 조절하는것은 다이어트에 기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런 저런이유로 식단조절이 불가능하여 아예 한끼를 굶는 다이어트는 어떨까요?

결과부터 이야기하면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오히려 살찌게 됩니다.

풀만먹고 살수 있나요?




왜그럴까?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자

이전 포스트에서 잠깐 이야기를 한적이 있지만 굶게되면 일시적으로는 체중 감소가 일어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한 구조로 변경 되기 때문입니다.

굶는 다이어트는 수분고갈과 글리코겐 부족을 일으켜 체중은 줄어듭니다. 하지만 지방대사는 아예 시도조차 못하기 때문이지요. 즉 굶는 다이어트는 수분과 포도당의 고갈 때문에 일시적으로 체중이 준 것이니 식사를 하면 곧 돌아오게 됩니다.

꾸준히 굶는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지방대사가 이루어지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3~5일, 즉  체네 에너지원이 고갈되어 지방을 끓어 쓰는 부분으로 긍정적 효과라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만을 보고 굶는 다이어트를 도전하는 분이 많이 계시는데 이것은 또 하나의 도박입니다. 사실 남아도는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결국 단독으로 에너지 전환이 불가능합니다. 결국 분해를 위해서 또 다른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는데 이때 생명유지에 필요한 다른 영양성분을 함께 소모하게 됩니다. 

꾸준히 에너지원을 섭치하는 경우라면 소모를 하게 되더라도 문제가 되지않지만 한끼를 굶는 경우에는 점점 필요 영양소가 줄어들고 결과적으로는 에너지를 축적하는 체질로 변경됩니다.

제네시스파크, 

나는 얼마나 먹어야할까?


식이요법이 겸해지는 다이어트는 분명히 효과가 있다고 이전 포스트를 통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물론 무작적 굶는 다이어트는 앞에서 말한 단점이 크다는 사실도 이제는 아셨을 겁니다.

그럼 여기서 문제가 하나 생기는데... 어떻게 먹어야할까? 라는 의문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표준체중과 1일 필요열량을 구해야합니다.

먼저 표준체중과 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자기 신장을 100으로 나눈값의 제곱 * 남자(22) 혹은 여자(21)을 하면 표준체중입니다
또는  자기 신장 - 100 * 0.9를 많이 이용합니다.

표준체중을 구했다면 1일 필요열량을 구할수 있는데

표준체중에 * 대략적인 활동지표를 곱하게 됩니다

활동지표란 다음처럼 3가지로 크게 볼수 나눌수 있습니다

활동이 없는경우 (25~30) -  보통 하루종일 제자리에서 일하는 사무직 (10%)
활동이 적당한경우(30~35) - 어느정도 반강제적으로 몸을 움직이게 되는 경우로 학생이나 가사노동을 하는 주부의 경우 
마지막으로 강한경우 (35~40) - 항상 많은 체력을 소모하는 경우로 운동선수나 노동직의 경우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육체적 활동시간이 전체 일과시간에서 20% 이하라고 생각들면 대부분 활동이 없는 경우로 볼수 있으며 이경우를 들어 저의 경우에 적용을 하자면

1.84 * 1.84 * 22 = 74.4kg
74.4 * 30 = 2230.2 칼로리

로 나오게 됩니다

이보다 적에 먹으면 살이 점점 빠질것이고 많이 먹으면 반대로 살이 늘어나겠지요
.
실제로 저는 의도 하지 않았지만 예전에 잘챙겨 먹지 못하는 일이 생겨 표준체중보다 약 6kg 정도가 빠졌던적이 있습니다.(지금은 표준체중을 넘기는 상황입니다. 물론 근육량의 증가 때문이지요, 지표지수도 35를 곱해야 합니다 ^^;)

지금 생각해보면 참..... 몸의 근육과 필요한 영양분이 날아가는 줄은 모르고 그냥 살뻇다라고 생각했으니...물론 지금은 다이어트와 효과적으로 살을 찌는법에 대해서 계속 공부를 하고있습니다.

Genesispark


적게 먹는것과 굶는 것은 다릅니다

굶는것은 강한공복감을 불러와 식욕에 대한 욕구를 일으키지만 적게먹는것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특히 소화속도가 느린 음식의 경우 그 포만감을 계속 유지할수 있기 때문에 적게먹고 오래 버틸수 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다음에 이야기를 하겠지만 대표적인 예가 현미,잡곡밥입니다

따라서 굶지 마시고 총 섭취열량에서 20%이내로 섭취제한을 잡으셨으면합니다.
더불어 운동을 겸한다면 칼로시 소모는 더 늘어날테니까요 ^^;

하나더...너무 빨라도 좋지 않고 너무 느리면 자신감이 떨어진다는점도 한 몫하겠내요 ^^*


늘 이야기 하지만 굶어서 살을 빼는것, 즉 굶는 다이어트보다는 우리몸을 에너지 소모형으로 바꾸는게 좋습니다. 오늘도 운동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