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운동,건강관리

물만 먹어도 살이 찝니다? 혹시 탄수화물은 아닌지?


이야기중에 아.. 나는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것 같다.말을 하게 됩니다.
틀린소리는 아닙니다. 다만 물을 먹고 살이 찐다고하는 경우는 물이 조금 다를 거라 생각 됩니다.

H2O, 즉 물은 칼로리 0 입니다.
앞에서 물만먹어도 살이 찐다고 했는데 여기서 말하는 물은 H2O가 아닌 탄수화물이 아닐까요?



물에는 열량이 없습니다. 물은 탄수화물,단백질,지방 같은 칼로리가 있는 영양소가 아니기 때문에 절대 지방이 되거나 살이 될 수 없습니다. 

이런 칼로리0의 먹고 살이 찐다고 이야기하는 경우는 단순한 수분량 증가에 의한 체중증가로 땀이나 소변으로 다 배출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수분을 과하게 섭취하면 신장 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얼굴이 붓는 경우도 있으니 0칼로리가고 한번에 너무 많이 먹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것 보다 많은량의 물을 먹어라고 이야기 합니다. 사실 순수한 성분의 H20를 먹는 량은 크지 않습니다. 커피나, 콜라, 혹은 다른 종류의 차 종류를 즐겨 마시기 때문에 목마름을 느낄 시간이 없다고 보는것이 맞을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목마름과 배고픔을 혼동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예를 들자면 운동을 하고나서 급격하게 배가 고프다고 생각되는 기분이 드는데 이것은 필요한 때에 수분공급이 되지 않아 이것을 허기로 착각하게 되는 경우로 목마름이라고 보는게 맞을듯 합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면서 적당량의 물을 지속적으로 보충하기를 권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떄에 순수한 물이아닌 첨가물이 들어간 음료를 먹게되면 이 성분들이 입안에 남아 잔기운을 남기고 출출하다는 생각이 들어 다시 식욕을 일으킵니다. 
하지만 첨가물이 없는 순수한 물은 이러한 욕구를 일으키지 않고 목마름을 해소 시켜줍니다.
예를 들자면 식후 즉시 양치질을 하게 되면 조금더 음식을 먹고싶었던 생각이 뚝 떨어지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지금 먹는 물이... H20인지.. 혹은 탄수화"물"은 아닌지요?